2020.05.22 (금)

  • 흐림동두천 19.2℃
  • 흐림강릉 14.0℃
  • 구름많음서울 19.7℃
  • 흐림대전 19.4℃
  • 구름많음대구 20.0℃
  • 맑음울산 14.2℃
  • 맑음광주 22.1℃
  • 맑음부산 15.6℃
  • 맑음고창 18.6℃
  • 맑음제주 18.4℃
  • 구름많음강화 17.4℃
  • 흐림보은 19.5℃
  • 흐림금산 21.0℃
  • 맑음강진군 20.4℃
  • 맑음경주시 17.1℃
  • 맑음거제 15.4℃
기상청 제공

평화가 경제다

또 하나의 한일전, 동남아 전기차 시장

인구 2억 6천명의 인도네시아, 거대 시장 열려

최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전기차를 통한 동남아 시장 진출을 가속화함에 따라 동남아시아를 두고 또 하나의 한일전이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현재 동남아 자동차 시장의 80%는 일본 시장이 석권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자동차 시장을 뚫기는 여간해서 쉽지 않다. 다만 새롭게 떠오르는 전기차 시장이라면 사정이 달라진다.

 

 

2018년 2월, 일본차 브랜드 닛산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 의뢰해 동남아시아 국민들의 전기차 구매 의향을 물었다. 동남아시아 6개국(싱가포르·인도네시아·태국·말레이시아·베트남·필리핀)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37%가 구매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필리핀과 태국,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전기차를 구매하겠다는 응답률이 더욱 높았다.

 

 

이는 곧 향후 동남아를 중심으로 하는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 중국까지 더한다면, 이제 세계는 말 그대로 ‘전기차 전쟁’이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노리는 것도 바로 이 지점이다. 최근 정 부회장은 현대차가 10억 달러를 투자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공장을 세운다는 사실을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에서는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다. 인구가 2억 6천만에 이르지만, 자동차 보급률이 그다지 높지 않아 향후 전기차 보급률을 급격하게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동남아에서 일본차를 이기기 위해서는 단순한 투자나 홍보 등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일본차에 대한 선호는 전 세계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자체를 뒤흔들어야 한다는 조언이다. 따라서 전기차의 안전성, 가격, 충전소 등 전방위적인 투자와 집중적인 공략을 통해서 누가 이 패러다임을 선점하느냐에 따라서 향후 ‘전기차 한일전’의 승패가 갈라질 것으로 보인다.


평화가 경제다

더보기
동원F&B, 펫 전문몰 ‘츄츄닷컴’ 오픈하고 반려동물 시장 공략 박차
(평화데일리뉴스) 동원F&B가 펫 전문몰 ‘츄츄닷컴’을 지난 18일 오픈하고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츄츄닷컴’은 반려견과 반려묘를 위한 사료와 간식부터 장난감, 이미용품 등 다양한 펫 용품을 판매하는 펫 전문몰이다. ‘츄츄닷컴’에는 동원F&B의 프리미엄 펫푸드 전문 브랜드 ‘뉴트리플랜’과 글로벌 펫푸드 브랜드 ‘뉴트람’ 등 국내외 48개 펫 전문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0년는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반려동물 관련 시장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려견과 반려묘 시장의 성장률은 더욱 가파르다. 동원F&B는 기존 자사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1등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을 통해 펫푸드를 판매해왔다. 하지만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면서 펫푸드 외에도 다양한 펫 용품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온라인몰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고 이에 동원F&B는 별도의 온라인몰인 ‘츄츄닷컴’을 새롭게 오픈해 전문적인 펫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본격적인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츄츄닷컴’은 펫 용품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글로벌파트너십

더보기
잉글리시헌트, 창립 20주년 기념 ‘2020 통큰 이벤트’ 진행
(평화데일리뉴스) 영어교육 콘텐츠전문기업 ㈜잉글리시헌트(www.englishunt.com)는 5월 20일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여 홈페이지의 리뉴얼과 함께 유아·초등 영어 교육 콘텐츠인 파닉스헌터와 보카헌터를 본격적으로 출시하는 ‘2020 통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잉글리시헌트는 20년동안 심혈을 기울여 대한민국의 영어교육 콘텐츠 연구 및 개발에 매진해 왔다. 2014년도에 한국교육방송공사와 함께 초등영어 교육 콘텐츠인 ‘EBS 초목달’을 공동 기획 및 개발하였고, 국내 유수의 교육기업들과 협업하여 영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왔다. 금번에 출시한 파닉스헌터와 보카헌터는 유아와 초등분야에서 학습자들이 PC와 모바일, 서책 등을 통해서 입체적이고 활동적으로 영어의 기초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된 블렌디드러닝 방식의 영어학습 콘텐츠이다. 파닉스헌터는 유초등 대상 하루 10분(강의, 챈트, 학습게임, 이북, 애니메이션 등) 총체적 학습서비스로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 앱과 세이펜을 지원하는 학습교재로 구성되어 있고 보카헌터는 초등 대상 교육부 권장 필수 영단어가 탑재 되어있으며, 특허 받은 장기 기억학습법이 프로그래밍과 함께 개인 맞춤형 학습 관리까지

전국방방곡곡

더보기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 중기부 메이커 활성화 연차평가 A등급 쾌거
(평화데일리뉴스)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 연차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에 선정된 후 부산 메이커의 허브 역할을 하며 메이커운동 문화를 안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특히 도시 재생 사업과 메이커스페이스를 연계, 지역 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메이커 문화 확산 및 지역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민 참여 행사를 개최한 것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산복도로 및 행복마을 원도심 주민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교육 수료자 및 장비 이용자 364명으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동래 시싯골마을 주민들은 마을사업으로 메이커스테이션에서 3D프린터로 시제품 제작을 의뢰, 현재 납품 계약을 위해 업체와 협의를 진행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은 지난해 11월 부경대학교 창업지원단과 함께 ‘부경크리에이티브 메이커페스티벌’을 통해 지역 내 고등학생, 대학생 및 창업자를 위한 메이커톤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메이커스테이션 내 3D프린터로 시

동아시아탐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