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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가 경제다

한일관계 악화, 일본 GDP 0.1% 끌어내렸다

일본 경제성장률 0.9%에 비하면 매우 큰 충격

한일경제전쟁을 시작한 것은 일본이지만, 그로 인한 타격은 일본이 더 크다는 것을 각종 통계가 증명하고 있다.

 

한국 관광객들이 일본에 가서 쓰는 돈은 1인당 대략 한화 85만 원 정도다. 지난 8월 말 현재 일본을 여행하는 한국인의 수는 반 토막이 났다. 이후에도 계속된 일본 안 가기 운동으로 인해 일본은 전년도보다 1,540억 엔, 한화 약 1조 6천억 원이 여행 수익이 감소한 셈이다. 

 


수출에서의 타격도 크다. 일본에 한국은 매우 중요한 수출 대상국이다. 일본이 가장 많은 수출을 하는 나라는 중국, 미국이며 그다음이 한국이다. 그런데 이 수출 분야에서 큰 타격을 입었다. 지난 10월을 기점을 일본의 한국 수출은 23%가량 감소했다. 

 

이러한 다양한 여파를 모두 합치면 한국은 일본의 GDP를 0.1% 정도를 끌어내리는 것이 된다. 일본 정부와 일본은행이 2019년 일본의 경제성장률을 0.9%로 예상하는 것에 비하면, 한국에 의한 여파는 절대 만만치 않은 충격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대일 수출액 감소 폭은 일본의 대한 수출액 감소 폭보다 23배가 적다. 우리가 입은 피해보다 23배가 더 큰 피해를 일본이 입었다고 보면 된다. 더 나아가 일본이 3개 품목 수출 규제를 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한국은 거의 손해가 없고, 오히려 빠른 국산화만 부추겼다. 일본으로서는 아무런 효과도 보지 못하고 자신만 피해를 본 머쓱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할 당시 지한파 일본 정치인들은 “일본 정부가 준비한 100여 개의 보복카드 중 이제 겨우 한 개가 나온 것이다”라고 엄포를 놓았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의 보복카드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일본의 엄포가 ‘허풍’이었음을 입증하고 있다. 



2030년 세계박람회는 ‘등록 엑스포’?
최근 문재인 정부는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2030년 세계박람회>의 부산 개최를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성공하게 되면 국내에서는 처음, 아시아에서는 4번째로 열리는 등록 엑스포로 기록된다. 이렇게 큰 행사를 국내에서 연다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지만, 이번 세계박람회는 ‘등록 엑스포’라고 칭해진다. 일반인들에게는 썩 익숙한 개념이 아니다. 이와 더불어 ‘인정 엑스포’라는 개념이 있다. 사실 우리나라에는 대규모 엑스포가 개최되기는 했지만, 이제껏 한번도 ‘등록 엑스포’를 개최하지는 않았다. 1993년과 2012년 대전과 여수에서 엑스포가 열렸지만, 이는 ‘인정 엑스포’였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 엑스포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엑스포란 한 국가에서 마음대로 여는 것이 아니고 ‘국제박람회기구’에 의해서 주관된다. 엑스포란 ‘인류의 노력으로 성취된 발전의 모습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서 일반 대중의 계몽을 그 목적으로 하는 전시’라고 정의되고 있다. 등록 엑스포란 5년마다 한번 씩 열리는 반면, 인정 엑스포는 등록 엑스포 사이에 열린다. 등록 엑스포는 개최국이 부지만 제공하고, 참가국이 자비로 자신의 국가부스를 건설한다.

아세안 허브도시 부산의 역점산업의 현장을 살펴본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재)부산경제진흥원과 함께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부산의 역점선업을 둘러보는 산업시찰 프로그램을 운영할것을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상회의 기간동안 부산을 방문하는 아세안 10개국 및 기타 국가 경제인, 공무원, 기자 등 부산의 주요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참가자를 모집해 부산의 역점산업을 홍보함과 동시에 지역기업의 아세안 국가 진출과 아세안 기업의 부산투자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산업시찰 대상은 부산의 역점산업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으로 구성된다. 행사 첫날인 25일에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르노삼성자동차 공장, 한·아세안 스마트시티페어 등을 견학할 예정이며, 둘째날인 26일에는 부산교통정보서비스센터와 부산환경공단을 견학할 예정이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홍보관에선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세계 최고 물류·비즈니스 중심지역인 경제자유구역을 만날 수 있으며,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에선 하나의 라인에서 모든 차종을 생산하는 '혼류생산'이 가능한 공장으로 이번 산업시찰 투어시 홍보관만이 아닌 공장 내부도 견학하는 귀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시민 5000명 함께한 공공예술프로젝트 ‘소원반디’, 덕수궁 돌담길 밝힌다
서울문화재단은 한성자동차와 함께 시민 5000명이 완성한 공공예술프로젝트 "소원반디"를 오늘 11월 21일(목)부터 12월 26일(목)까지 덕수궁 돌담길에서 시작해 서울시립미술관에 이르는 500미터 구간에 선보인다. 소원반디는 ‘소원을 비는 반딧불’이라는 뜻을 가진 소형 등이다. 이것은 태양광 충전지가 달린 LED전구가 낮에는 빛을 저장해 자동으로 충전되고, 해가 지면 자연적으로 발광하는 친환경 작품이다. 10월 한 달간 진행됐던 서울거리예술축제(4~6일, 서울광장), 을지로라이트웨이(17~20일, 청계대림상가 일대), 여행페스타(18~20일, 코엑스 K-pop 광장)에 참여한 서울문화재단 예술후원캠페인의 결과물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5000명의 시민은 서울 곳곳에서 마련된 예술후원캠페인 부스를 통해 참여했으며, 꿈·사랑·미래·행복·여행 등 5가지 주제에 맞춰 자신의 소원을 담은 그림을 직접 채색한 것이다. 500미터 구간은 5개의 주제에 따라 설치되는데, 각자의 소원이 담긴 소형 등은 자신이 직접 만든 작품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민이 직접 소형 등을 제작한 후 기부를 하면, 제품 1개당 1만원의 기업후원금이 한성자동차에서 적립했다. 이렇게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