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처리 부분의 토탈 솔루션과 차별화된 기술력 선도
에너지산업과 맑은 물 창조하는 벤처기업 E&E Solution

창업기업의 최우선 과제는 바로 안정적 정착에 있다. 그리고 그 시기를 얼마나 단축시키는가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가혹할 만큼 냉정하고 짧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업생존 가늠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인큐베이팅 기간을 가장 의미 있는 역량에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성과를 만들어낸 벤처


수처리 부분의 토탈 솔루션과 차별화된 기술력 선도

에너지산업과 맑은 물 창조하는 벤처기업 E&E Solution


창업기업의 최우선 과제는 바로 안정적 정착에 있다. 그리고 그 시기를 얼마나 단축시키는가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가혹할 만큼 냉정하고 짧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업생존 가늠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인큐베이팅 기간을 가장 의미 있는 역량에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성과를 만들어낸 벤처기업이 있다. 바로 수처리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우위로 정평이 나 있는 (주)이앤이솔루션(대표 김경주)이다. 김경주 대표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치하는 등 창업초기 신기술 개발에 집중했다. 그 결과 창업 2년 만에 특허등록7건, 특허출원2건, 상표등록3건, 상표출원6건을 출원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신화의 주인공이 되었다. 김경주 대표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11회 ‘2016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에서 국가기술표준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김경주 대표가 포용력 있는 리더십으로 일선에 나서는 한편 기술부문을 담당하며 차별화된

신기술 개발로 탄탄한 기술기업의 신화를 함께 일궈낸 남편 이계영 전무의 든든한 지원은 (주)이앤이솔루션의 거침없는 성장의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


보험설계사에서 여성CEO로 변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

수십 년 간을 보험설계사로 왕성히 활동했던 김경주 대표는 보험설계사로서의 화려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꿈을 꾸며 도전을 준비했다.

“TV매체 등을 통해 평범한 가정주부에서 성공한 기업인 등을 접하면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창업에 꿈을 갖게 되었다”

특히 그녀가 관심을 가진 분야는 바로 수처리 산업이었다. 방송과 언론 매체를 통해 부각되고 있는 가뭄과 물 부족 현상의 심각성을 인식한 김 대표는 수처리 산업으로 방향을 설정했다. 향후 미래에는 우리나라도 물 부족 스트레스와 물 환경의 심각성과 중요함이 부각될 것이라는 점을 예견해 수처리 전문기업을 창업하게 된 것이다.

“창업 후 운전자금 및 수처리 공정의 원천기술 부족 등으로 많은 정신적 고통을 받았다.

하지만 기술투자에 힘입어 원천기술의 획득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미 위기에 대처하는 내공으로 단련된 그녀였기에 사업초기 찾아 온 압박감 속에서 김 대표는 좌절하기보다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돌파구를 찾아 상황을 역전시켰다.

“그 후에도 1년 이상의 실적만을 요구하는 발주처의 자격요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축적된 실적으로 향후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수처리 산업의 걸음마를 시작한 여성CEO의 거침없는 돌풍은 삶의 새로운 도전을 주저하지 않았던 김 대표 자신의 용기 있는 선택과 결단력이 빚어낸 결실이기에 더욱 값지다.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는 夫唱婦隨

2013년 5월 (주)이앤이솔루션 법인을 설립하는 일이 순탄한 여정만은 아니었다. 그녀의 과감한 추진력과 실천력이 큰 자산이었지만 창업벤처기업으로서 무엇보다 기술기업이 되어야만 업계에서 생존할 수 있는 분야에 진출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남편 이계영 전무의 역할이 컸다.

이계영 전무는 이미 수처리 산업과 관련한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가로 현장에서도 성실함과 신뢰를 다져 온 인물이었다. 이러한 남편에 대한 믿음이 누구보다 컸던 김 대표는 수자원 기술기업 창업을 독려했고 마침내 두 사람은 뜻을 모아 (주)이앤이솔루션을 태동시켰다.

정직성을 바탕으로 탄탄한 기술과 현장에서 쌓인 노하우가 집약된 이 전무의 기술개발도 더욱 탄력을 얻었고 남편의 든든한 협력 속에 김 대표는 회사의 내실화를 다지며 대외적인 역할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주)이앤이솔루션은 기술개발사업에 주력하기 위해 가장 먼저 기업부설연구소를 설치했다.

그리고 그에 걸 맞는 연구 인력을 구성하여 수처리 관련 기술개발에 총력을 기울였다. 기술력의 힘이 곧 기업의 경쟁력임을 체득한 김 대표와 이 전무의 선택은 놀라운 성과로 이어졌다.

창업 후 2년 만에 7건의 특허 등록을 마쳤고 현재 1건은 특허 심사 중에 있으며 또, 1건은 공개 중으로 등록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기술 및 기계장치에 적합한 상표등록도 추진한 결과 현재 7건 출원에 3건의 상표 등록을 완료할 정도로 (주)이앤이솔루션의 기술력은 독보적이다.

현재도 부설연구소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고, 이미 개발된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화에 적용한 결과 2013년 5월 창업을 기준으로 창업1년차에는 650%, 2년차에는 410%의 성장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창업3년차인 2016년도 상반기에는 320%의 확정적 매출이 예상되는 등 (주)이앤이솔루션의 상승세는 순항중이다.




신기술 개발로 성장률 가속화

(주)이앤이솔루션은 기후변화로 인한 편중된 강수량과 지역적 물 부족 등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획기적인 수처리 공법의 연구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2015년 12월 조경용수나 농업용수, 화장실 용수, 세차 및 기타 청소용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 개발한 연속회분식과 막분리를 결합한 하. 폐수처리의 재이용 장치 및 방법(특허 제10-1485500호)은 특허청장으로 부터 특허기술상을 수상하였고, 이보다 앞선 2015년 3월에는 본 기술이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 가치 평가를 받아 A등급(T₄)을 받아 높은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주)이앤이솔루션에서 개발한 MBR공법은 SBR공법의 상등수 분리공정, 침지식 막분리 공법의 무산소공정, 혐기공정 등 3단계의 공정을 단축하여 소요부지 및 건설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기술력이 곧 경쟁력’이다. 기술개발에 남다른 정성을 쏟아 온 만큼 앞으로도 기술우위기업으로서 정부의 물 산업 집중육성 정책에 발맞춰가며 성장해나갈 것이다”

김 대표는 기업 발전은 물론 국가 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2016년 1월에는 강원도 영월군 5개소 평창군 및 정선군이 각각 1개소 등의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이 처리시설의 노후화와 기존 공법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 방류수질에 대한 강력한 민원 제기의 원인이 되어 왔으나 (주)이앤이솔루션이 개발한 유입 탄소원 활용에 따른 회분식 활성슬러지공법의 고도처리 장치 및 방법(특허 제10-1536985호)으로 기술제안을 함으로써 경쟁관계에 있던 5개사 등을 물리치고 자체특허공법이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오래된 시설물이 아니어도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우리 기술력이 필요한 부분이고 우리의 기술력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진입이 용이하다”

이 전무는 동남아 국가의 물 처리 수준도 우리나라의 1970년대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도 승산 있다고 자신했다.


운영이 용이한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기술

(주)이앤이솔루션의 개발기술은 하․폐수 처리의 재이용처리에 대한 특허와 하수의 고도처리공법으로 공정을 줄이고 단순화해 전력비 등의 유지관리비 절감효과를 가져오며 누구나 쉽게 적응하고 운영이 용이한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기술이라는 점에서 더욱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협잡물제거 및 건조장치는 중소기업청 R&D연구과제로 채택된 하수처리 장치이다. 관리자의 비위생적인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이 장치는 하수처리장에 유입되는 고형물 및 협잡물 등을 단순 분리기능만을 하던 기존의 스크린에서 탈수 및 건조기능을 장착한 최첨단 미세목 스크린으로 교체함으로서 MBR공법에는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하는 구성품이다.

전위차를 이용한 하폐수 고도처리장치는 미세전류에 의한 철-전기분해 장치를 이용하여 질

소를 제거하고 철산화물에 의해 인을 제거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도 안정적인 고도처리기술이다. 수처리용 멤브레인 모듈 유닛은 MBR공법을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블록형 침지식 분리막으로서 주로 청정지역이나 하폐수 처리수 재이용수, 농업용수, 화장실세정수, 조경용수 등으로 사용한다.

이 외에도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등 불특정 장소에서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스월 장치와 여재를 이용한 비점오염원 처리장치 시스템과 환경기초시설을 위한 제어장치인 실시간 수처리 자동제어 시스템 담체를 이용한 SBR공법의 무취화와 고도처리장치도 개발하였다. 


 


“사람이 답이다”

산업화의 가속화와 기후환경의 변화는 깨끗한 물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수자원 산업은 국가경제의 첨병은 물론 환경의 미래적 대안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산업임이 더욱 자명해지는 시대다. (주)이앤이솔루션의 기술성장이 반가운 이유다.

김 대표는 좋은 직원들과 함께 달려왔기 때문에 오늘의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었다며 직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람이 제일 답이다. 사람들과의 어우러짐이 중요하다. 사람을 잃으면 다 잃는 것이다”

호탕한 미소로 사람의 소중함을 강조하는 김경주 대표. 사람의 가치가 곧 환경과 미래의 가치와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는 그녀의 신념이 (주)이앤이솔루션의 더 큰 도약을 견인하고 있다. 친환경 녹색기술력은 모든 산업의 핵심 동력이다. (주)이앤이솔루션이 이러한 기술력을 원천 삼아 수자원 산업의 글로벌 파수꾼으로 우뚝 서나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