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경기도청에서 만났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경기도청에서 만났다. (사진=경기도)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와 2위를 기록중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경기도청에서 만났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이 의원이 전국 순회 일정차 경기도를 방문해 성사된 만남이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 접견실에서 이 의원을 맞아 “총리로 재직 중이실 때 워낙 행정을 잘해주셨다”며 “경험도 많으시고 행정 능력도 뛰어나셔서 문 대통령님의 국정을 잘 보필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고맙게 생각한다”고 칭찬했다.

이에 이 의원은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가 지사님의 지도 아래 때로는 국정을 오히려 앞장서 끌어주고, 여러 좋은 정책을 제안해 주셨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국회가 혼연일체가 됐으면 한다”고 답변했다.

이 지사는 민주당의 총선 압승에 대해 “민주당이 지방권력에 이어 국회권력까지 차지해 국민의 기대가 높다”며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중차대한 엄중한 시기여서 능력이 높으신 이 후보님께서 당에서 큰 역할 해주길 바란다”고 기대를 밝혔다. 이에 이 의원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거대여당을 만들었는데 첫걸음이 뒤뚱뒤뚱하는 것 같아서 국민에게 미안하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 열망을 받아 안아서 빠른 시기에 많은 성과를 내야 할 텐데, 그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고, 이에 이 의원도 “시도지사, 국회의원들이 총 집중해서 국민의 고통을 하루 빨리 덜어드려야 할 것 같다. 경기도가 앞장서달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이 지사를 만나기에 앞서 경기도의회를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은 이 지사의 ‘4급 이상 고위공무원 주택백지신탁제도’에 대해서도 공감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의 기본주택 구상에 대해서는 “공공주택 공급정책의 변형이라는 점에서 접점이 있을 수 있다”고 평했다.

다주택 처분 매각 피룡성에 대해서도 “원론적으로 공감하지만 지자체의 권한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일부 공감하고 있음을 밝혔다.

두 사람이 만난 건 지난 2017년 2월 이후 3년 만이다. 당시 이 지사는 민주당 대선 후보로 경선을 앞두고 전국을 순회했는데, 전남도지사였던 이 의원과 이때 만났다.

한편, 최근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이 의원은 28.4%, 이 지사는 21.2%로 1, 2위를 기록했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기관 조사에서는 이 의원 24%, 이 지사 20%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