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경찰, 국민의힘과 토건 게이트 당사자 즉각 수사하라"
이재명 시장, 국민의힘·토건세력 민간개발 저지 및 공영개발 추진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 측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의 공공개발을 막아 민간 토건세력에 막대한 개발이익을 주려고 했던 것은 국민의힘'이라고 주장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 측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의 공공개발을 막아 민간 토건세력에 막대한 개발이익을 주려고 했던 것은 국민의힘"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 측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은 국민의힘 측과 결탁한 민간개발을 추진한 토건세력이 한 몸처럼 움직였다"며 "검찰과 경찰은 국민의힘과 토건 게이트 당사자들에 대해 즉각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열린캠프 김병욱 대장동 TF 단장과 박주민, 우원식, 박찬대 의원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의 공공개발을 막아 민간 토건세력에 막대한 개발이익을 주려고 했던 것은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의힘과 토건세력의 민간개발을 저지하고 시민을 위한 공영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한 사람이 이재명 시장"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장동 개발 사업이 민간 개발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김병욱 의원은 "2009년 LH가 공영개발을 재추진했고 이명박 대통령은 LH가 민간회사와 경쟁할 필요가 없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며 "신영수 전 한나라당 의원은 국감장에서 LH를 압박해 결국 LH는 2010년 6월 대장동 공영개발을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후 2010년 7월 성남시장에 취임했고 성남시는 2011년 10월 대장동 공영개발을 위한 지방채 발행을 의회에 건의했지만 2011년 12월 한나라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던 성남시의회는 박모 시의원 주도로 지방채 발행을 부결시켰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1년 11월 21일경 새누리당 박모 시의원이 아파트 사업을 전문으로 한 민간 기업도 수익 내기가 어려운데, 수익내고 빚 갚겠다는 집행부 얘기를 누가 믿겠느냐며 반대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11월 24일 이재명 시장이 성남시의회에서 "지금 민영개발하라고 저렇게 난리친다, 저는 상식을 회복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공공개발 추진 필요성을 피력했으나 당시 새누리당 시의원들의 반대에 부딪쳐 부결됐다고 밝혔다.

▲ 우원식 의원이 대장동 개발 사업이 민간 개발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 우원식 의원이 대장동 개발 사업이 민간 개발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2012년 12월 31일 새누리당 소속 성남시의회 의원들이 대장동 공공개발을 반대하며 집단으로 등원을 거부했다고도 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조례안은 2012년 11월 22일, 2012년 5월 29일, 2012년 11월 21일 세 번에 걸쳐 부결됐다.

그러나 성남시의회 새누리당의원협의회 반발로 설립 조례안 의결에 효력정지 가처분이 신청됐고 2013년 우여곡절 끝에 법원에서 각하 결정을 받고 대장동 민관공동 개발사업이 시행됐다.

김 의원은 "이렇게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대장동 개발 뇌물수수에 대한 성남시의회 수사가 진행됐고 2014년 7월 수원지검은 부동산 개발업자와 이모씨, 전직 토공 본부장 등을 구속 기소했으며 2015년 개발업자들과 함께 민간개발을 추진했던 신영수 국회의원 동생은 실형받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화천대유가 돈을 줬다고 하는 명단에 성남시의회 의장, 성남시의원이 들어갔다"며 "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