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17일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 개최...2500명 결집
이재명 "윤 정부, 국민 고통·분노무시하면 국민과 역사의 처절한 심판 있을 것"
박홍근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 막장 통치로 민주공화국 기틀 흔들리고 있다" 대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들의 삶이 이렇게 힘든데, 지금 윤석열 정권은 잡으라는 물가는 안 잡고 이재명 잡는 데 국력을 소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 17일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 및 당원 등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17일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 및 당원 등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17일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이 대표는 "주권자인 국민이 잠시 위임한 권한으로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들고, 더 나은 내일의 국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정치의 목적"이라며 "정치의 주인은 국민이고 정치인은 국민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일꾼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삶이 풍전등화에 파탄 지경이다. 물가 폭탄·이자 폭탄으로 가계와 기업들이 한계에 직면하고 있고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이 이미 200억 달러 적자를 이뤘다"고 윤 정부를 겨냥했다. 또, "다시 두 번째 IMF 맞는 것 아닌가 걱정하는 소리가 사방에서 들린다"며 모든 부분이 위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 먹고 사는 문제 해결하는 데 쓰라고 권력 맡겨놨더니, 야당 사냥·정적 제거에 혈안"이라고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아울러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에 경고한다"며 "국민의 고통과 분노를 결코 무시하면 국민과 역사의 처절한 심판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지탄했다.

이 대표는 탄핵 발언으로 수위를 높였다. 이 대표는 "가녀린 촛불을 든 미약한 개인들로 보이지만, 미약한 개인들이 거대한 촛불의 강물로 현 정권을 끌어내릴 만큼, 국민은 강하고 집단 지성은 살아서 움직이고 있다"며 "국민들은 주권자로서의 권력을 되찾고 국민을 배반하고 나라를 망치는 권력에 책임을 강력하게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검사독재 정권은 무도한 법치 파괴로 국민의 삶을 발목 잡고 전 세계에서 고립돼 가고 있다"며 "저와 민주당은 굴하지 않고 국민의 고통을 덜면서 모든 국민이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오만한 권력자가 아니라 평범한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정부에 대한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한편, 박홍근 원내대표도 반정부 투쟁에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이 이재명 당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헌정사상 유례없는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의 폭거이자, 대한민국의 민주와 법치에 대한 사망선고"라고 꼬집었다.

또 "검찰의 영장은 오로지 범죄자들의 진술에만 의존해, 있지도 않은 사실을 나열한 날조된 영장이자, 최소한의 요건도 갖추지 못한 정략적 영장"이라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의 막장 통치로 민주공화국의 기틀이 통째로 흔들리고 있다"고 책망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무엇이겠나. 대선 당시 가장 강력한 경쟁자였던 이재명 당대표에 대한 치졸한 복수"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김건희 특검이 국회에서 실제로 성사될 것 같으니 전방위적으로 물타기하는 것이자 정권의 부정 평가와 낮은 국정 운영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저열한 정치공작을 일삼고 있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이 정권은 다음 총선에 자신이 없다"며 "이재명 당대표의 구속영장 청구는 민주당을 철저히 분열시켜 총선 승리 해보겠다는 윤 대통령의 사당이 된 국민의힘과 이에 부역하려는 정치검찰의 총선용 합작품"이라고 윤 정부 때리기를 계속했다. 아울러 "국가 권력을 정적 제거에만 악용하는 검사독재 정권을 우리 민주당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정부에 대해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웠다.

이날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 민주당 지도부, 국회의원, 지역위원장과 보좌진 및 당원 등 총 25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추산됐다. 민주당이 대정부 규탄·투쟁을 지속하는 데에는 곧 국회에 상정될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당내 분열이 관측되고 국민 여론이 민주당에 불리하게 흘러가는 만큼, 이를 타개하고 부결시키기 위한 승부수를 띄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