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선박 최초, 국내 4번째 하이브리드(전기+디젤) 구동 방식 도입
국내 섬지역의 신종 미기록종 조사·연구 확대에 기여

▲ 환경부 전경
▲ 환경부 전경

환경부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4월 28일 도서생물조사선인 `섬누림호` 취항식을 목포시 남항 관공선 부두에서 개최한다.

취항식 행사는 섬누림호 건조 유공자 표창 수여, 기념사 및 축사, 테이프 커팅식 순으로 진행되며, 특히 한화진 장관이 샴페인을 선체에 던져 깨뜨려 섬누리호의 안전운항을 기원하는 `샴페인 브레이킹` 행사를 갖는다.

섬누림호는 돌출된 선수부를 통해 접안시설이 없는 장소에도 연구진들의 상륙이 가능하며 잠수 발판(다이빙 리프트), 생물표본 채집장비(샘플러 크레인) 등 각종 장비를 활용하여 생물자원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섬누림호는 국내 공공기관 선박 중에서는 처음으로 하이브리드(전기모터+디젤기관) 구동 방식을 도입한 저탄소 선박이다. 하이브리드 구동 방식은 기존 디젤기관 대비 25% 이상 온실가스 배출 저 감효과가 있다. 선박 입출항 시에는 전기모터를 사용하여 항만 인근에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인한 환경 부하를 일으키지 않는다. 이밖에 섬누림호는 공공기관 선박 중 처음으로 친환경플라스틱(HDPE) 소재를 사용하여 선박 제조 과정에서도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이날 축사에서 "탄소배출 저감효과가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구동되는 섬누림호가 선박 운항의 저탄소화 확산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섬누림호가 우리나라 섬지역 미지의 생물로부터 우수한 생물자원을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며, 안전한 항해를 기원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