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5일부터 접수 … 인천의료원에서 근무할 지역 공공의료인력 양성
최대 1천만원 장학금 지원, 인천의료원서 2년간 의무복무

▲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생 10명 모집...장학금 1천만원 지원한다고 밝혔다.(출처=인천광역시)
▲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생 10명 모집...장학금 1천만원 지원한다고 밝혔다.(출처=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가 인천의료원의 간호사 수급 문제 해소와 안정적인 지역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위해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생은 1인당 최대 1천만원 장학금을 지원하며, 졸업 후 인천의료원에서 2년간 의무복무하게 된다. 전국 간호대학교에서 추천받은 4학년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1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최근 3년간 인천의료원 간호사 결원율은 2020년 38%, 2021년 22%, 2022년 22%였으며, 2023년 현재 정원대비 간호사 77명이 부족해 공공보건의료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인천의료원,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처음으로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사업’을 시작한다. 지역의 필수 공공의료 인력을 확보해 인천의료원의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후 향후 의료원 간호사 수급상황 및 시범사업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해 사업규모를 조정할 계획이다.

김석철 시 보건복지국장은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사업은 인천의 안정적인 공공보건의료 기반 조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공공의료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많은 지원으로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사업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