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에너지전환 컨퍼런스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탄소중립 시대의 에너지전환과 변화 그리고 혁신”이라는 주제로 11.22(월)부터 23(화)까지 서울 코엑스에서「2021 대한민국 에너지전환 컨퍼런스」를 개최 한다.

컨퍼런스에서는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등 주요국의 에너지 정책, 시장‧투자‧고용에 대한 리뷰와 함께 재생에너지, 수소, 석유, 가스 분야의 혁신방안에 대한 심층논의가 진행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제26차 유엔(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탄소중립 달성 의지를 확인할 수 있고, 탄소중립 신(新)경제 질서에서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한국의 경우, 2050 탄소중립과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에너지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인 바,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세제, 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상기 기업지원과 함께 신산업 육성, 안정적 에너지 수급, 일자리 전환 지원 등을 총 망라한 「탄소중립 산업 대전환 비전과 전략」, 「탄소중립 에너지 혁신전략」을 연내 발표할 것을 밝힌다.

이어서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 파티 비롤(Fatih Birol) 국제 에너지기구 사무총장, 마이클 블룸버그(Michael R. Bloomberg) 블룸버그 통신 창립자 겸 CEO 등 국내외 전문가 6명이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기조연설자들은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기업의 자발적 혁신 노력이 필수적이며, 기후위기가 지구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인만큼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보다 공고히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한다.

기조연설에 이어 개최된 분야별 세션에서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안젤라 윌킨슨롤(Angela Wilkinson) 세계에너지협의회 사무총장, 순 시앤셩(Sun Xiansheng) 에너지전환 연구위원회 의장, 지미 쿠(Jimmy Khoo) 싱가프로 파워그리드 CEO 등 국내외 탄소중립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벌인다.

5대 분야별 세션 주제는 탄소중립 2050 추진전략, 탄소중립의 핵심적 역할로서의 수소, 청정에너지 기술혁신, 탄소중립 시대, 석유·가스의 대응전략, 사람중심의 탄소중립 전략(고용, 평등, 공정) 이다.

산업부는 금번 행사가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될 것임에도 불구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관심과 성원을 보일것이라고 평가하면서,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요국의 대응현황과 정책방향, 그리고 국가 간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場)으로서 의미가 크다는 것을 설명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