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생식물 복원소재 구상나무 생산 온실(사진출처/산림청)
▲ 자생식물 복원소재 구상나무 생산 온실(사진출처/산림청)

산림청은 우리나라 산림에 알맞은 자생식물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 ‘자생식물 복원소재 공급체계 구축방안’을 21일 수립했다.

이번 방안은 ‘자생식물 소재 공급기반 확립으로 산림생태계 건강성 회복’이라는 비전 아래 ▲자생식물 관리체계 마련 ▲자생식물 인증·공급 센터 운영 ▲자생식물 소재산업 육성기반 구축 ▲북한 황폐산림의 복원 등 4대 전략을 주요 골자로 한다.

▲ 자생식물 복원소재 구상나무 생산 온실 내부 전경(사진출처/산림청)
▲ 자생식물 복원소재 구상나무 생산 온실 내부 전경(사진출처/산림청)

첫 번째 전략인 자생식물 관리체계를 마련을 위해, 기후대 등을 고려하여 종자이동구역(Seed zone)을 구축하고, 자생식물 종자수집구역을 선정하여 유전적 다양성을 확보한다. 

또한, 종자수집부터 유통까지 자생식물의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고품질의 자생식물 보급을 위한 품질인증제도를 운영한다.

두 번째 전략인 자생식물 인증 및 공급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자생식물 인증센터를 지정하여 종자 품질검사 및 인증을 수행하고, 종자 수집, 증식, 저장, 묘목생산, 공급을 수행하는 공급센터를 지정·운영한다.

이후, 공급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위탁생산 및 연구 등을 위한 지역협의체 구성으로 지역의 소득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

세 번째 전략으로 자생식물 소재산업 육성기반을 구축하는 방법으로는, 산림에서 도시 외곽 및 도심으로 복원대상지를 확대하고, 정원사업 등 산림사업에 자생식물 활용 등 자생식물 소재 시장을 확대한다.

그리고 자생식물 소재의 생산 및 유통 공정 전반에 대해 민간기업 참여를 확대하여 민간주도의 관리체계로 전환한다.

마지막 전략으로, 북한의 산림황폐지 복원을 위한 기반 조성을 목표로, 통일 대비 북한의 황폐된 산림(262만ha)의 복원을 위한 종자를 확보함과 동시에 접경지역의 북한 묘목지원 양묘시설을 활용하여 묘목을 생산한다.

또한, 한반도 산림생태계의 남북한 복원을 위해 실무회담을 통해 남북공동 산림자원 실태조사 및 훼손산림 복원 등 협력방안을 마련한다. 

산림청 임상섭 산림보호국장은 "자생식물은 산림의 생태적 건강성 확보를 위한 기초"라면서 “자생식물 종자 공급체계 구축으로 지역 소득을 창출하고, 나아가 종자 산업으로 육성되도록 추진해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