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테일(Detail) 플랫폼을 통해 제공 될 예정인 'Hot or Not'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뉴스의 진위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출처=데일리뉴스)
▲ 디테일(Detail) 플랫폼을 통해 제공 될 예정인 'Hot or Not'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뉴스의 진위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출처=데일리뉴스)

 

2024년 국내 총선이 다가오면서, 가짜 뉴스 문제가 다시 한번 초점에 들어왔다. 이에 따라, AI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가짜 뉴스를 차단하고 진실성을 검증하는 혁신적인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가짜 뉴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미국, 일본 등의 블록체인과 AI 전문 개발자, 언론인들이 협업하며, 데일리뉴스(대표 정하연)의 차세대 디지털 매체인 “디테일(Detail)" 메타버스 플랫폼(미디어 총괄 정민호)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스트리밍 매체 자막을 통한 'Hot or Not'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 서비스는 AI 기반 뉴스 검증 시스템, 블록체인 기반 뉴스 트래킹 시스템, 그리고 실시간 사용자 평가 시스템의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AI는 뉴스 내용을 분석하고 패턴을 인식하여 가짜 뉴스를 탐지하며, 블록체인의 경우, 뉴스의 출처와 변조 여부를 추적하고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실시간 사용자 평가 시스템은 공개적인 참여를 통해 뉴스의 진실성을 평가하고 결과를 공유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뉴스의 출처와 진실성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미디어 산업의 신뢰성을 높이고, 가짜 뉴스로 인한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는 데 기여하게 된다. 이는 특히 이번 2024년 총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며, 정치적 투명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디테일(Detail) 플랫폼을 통해 제공 될 예정인 'Hot or Not'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뉴스의 진위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보고 있는 뉴스의 진실성에 대해 직접 투표를 할 수 있으며, 이는 뉴스의 진실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데이터가 될 것이다. 이런 방식은 뉴스 소비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뉴스의 진실성을 판단할 수 있게 하며, 미디어 산업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의 진실성에 대한 실시간 평가와 블록체인 기반의 뉴스 트래킹 시스템은 선거 기간 동안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에 도움이 되며, 이는 선거의 공정성을 높이고, 투명한 선거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가 클 것이다.

 

해당 미디어 혁신 샌드박스를 통해 기술이 어떻게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고, 새로운 기술을 통해 더욱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사회가 더욱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이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런 시스템이 실제로 구축되고 적용된다면, 가짜 뉴스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미디어 산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향상할 기반이 될 것을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