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지리산 일대의 반달가슴곰이 최근 겨울잠을 끝내고 활동을 시작했으며, 새끼 반달가슴곰 7마리를 포함해 반달가슴곰 86마리가 서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지리산국립공원을 방문할 때 정해진 탐방로만 이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지리산 반달가슴곰이 겨울잠을 끝내고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 지리산 반달가슴곰이 겨울잠을 끝내고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새끼를 출산한 어미 반달가슴곰은 보호 본능이 강해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탐방로에서 벗어날수록 마주칠 확률이 높다.  지난 10년간(2013~2022년) 지리산에서 수집된 반달가슴곰 위치정보 3만여 건을 분석한 결과, 탐방로 주변 10m 이내에서 관찰된 빈도가 0.44%이었고, 100m 이내가 2.86%, 1㎞ 이내는 61.43%로 탐방로에서 멀어질수록 활동 빈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 측은 주요 탐방로와 샛길 입구 등 주요지점 450곳에 반달가슴곰 출현지역을 알리는 현수막을 설치하고 탐방객에게 종, 호루라기 등 안전사고 예방 물품을 나누어 준다. 아울러 탐방객과 반달가슴곰이 마주치지 않도록 무인 안내방송시스템을 확대(100 →120개)하고 대피소와 탐방로마다 곰 활동지역과 대처요령 등을 적극 안내한다. 지역주민, 지자체, 시민단체와 함께 덫‧올무 등 서식 위협요인 제거, 밀렵 예방 및 단속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