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유니콘데이2024서 스타트업 글로벌네트워크 지원 아태 이어 유럽 추가 천명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국내 스타트업과 해외 현지 네트워크를 연결,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유럽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이기혁 AWS 동아시아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총괄은 이날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AWS유니콘데이2024' 기조연설에서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소프트랜딩(연착륙)할 수 있도록 현지 투자자, 네트워크와 연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기혁 AWS 동아시아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총괄이 20일 AWS유니콘데이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AWS제공
이기혁 AWS 동아시아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총괄이 20일 AWS유니콘데이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AWS제공

이 총괄은 이어 "미국, 아시아태평양, 일본 외에 올해는 해외 네트워크를 유럽까지 추가,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이 더 적극적으로 사업을 영유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괄은 "대한민국 창업자들이 해외에 나가 다른 나라의 창업가들과 교류할 수 있다면 생각하지 못했던 시너지가 나올 것"이라면서 "최근 실리콘밸리에 아태 지역 50개 스타트업이 모이니 창업자들이 알아서 협업을 이뤄내고 도움을 받는 사례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 총괄은 "전 세계에서 딥테크가 가장 강한 국가는 이스라엘과 한국과 일본인 것 같다"며 국내 딥테크(선도 기술)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 계획도 언급했다.
 
그는 "전통적으로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반도체나 메모리가 굉장히 강하고 일본 같은 경우 제조가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아태 지역에서 딥테크와 관련된 이니셔티브를 들고 가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와 '정글'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섹터 스타트업을 돕고 있다"며 "올해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 스타트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까지 Saas나 생성형 AI 영역에 속한 스타트업이 지원하면 실리콘밸리 '미트업'(meet up)이나 글로벌 벤처 창업가, 네트워크, 투자자 만남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AWS는 VC(벤처캐피탈) 스포트라이트 프로그램으로 벤처캐피탈에서 투자받은 업체의 채용, 스톡옵션 지급, 멘탈 관리 등도 지원하고 있는데, 작년 30여 VC의 추천을 받아 90개 정도 스타트업이 혜택을 받았으며 올해는 이를 더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