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성균관대, 21일 자율주행 센서 개발 위한 공동연구실 설립 협약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걔열사 듀오 현대차와 기아가 성균관대와 손잡고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 구현의 핵심 부품인 초고해상도의 4D 이미지 레이더 센서를 공동 개발한다.
 
현대차·기아와 성균관대는 향후 고도화된 완전자율 주행차에 탑재될 초고해상도 센서를 개발하기 위한 공동연구실을 수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 설립키로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공동연구실 맴버는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연구팀과 성균관대 정보통신대학 ARRC 연구센터 연구팀, 팹리스 기업 스카이칩스 개발자들이 참여한다.
현대차·기아, 성균관대 관계자들이 초고해상도 레이다 개발 위한 산학 공동연구실 현판을 들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기아, 성균관대 관계자들이 초고해상도 레이다 개발 위한 산학 공동연구실 현판을 들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공동연구실은 글로벌 완성차간의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확고한 기술리더십을 갖출 초고해상도 레이다센서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한다.

현재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되는 3D 레이다 센서는 카메라나 라이다 센서에 비해 해상도가 떨어지고, 사물의 고도를 측정하지 못해 소형 물체를 감지하는 데 한계가 있다.
 
공동연구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4D 이미징 레이다'라고도 불리는 초고해상도 센서를 개발, 기존 3D 레이다 대비 해상도가 최대 수백 배 높이고 고도 측정 기술까지 추가돼 훨씬 더 정밀한 이미지 형태의 데이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측은 "레이다의 해상도가 높아지면 원거리에서도 물체를 더 잘 구분해낼 수 있고, 차량 주변의 주요 객체를 인식하는 능력이 증대돼 레벨3 이상 자율주행차에 유용하게 쓰이는 한편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로보틱스 등에서도 맞춤형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가의 라이더 센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고도화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 향후 자율주행차의 원가 경쟁력을 크게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동연구실은 이를 위해 기존 센서와 동일한 크기에 더 많은 안테나를 집적할 수 있는 초고해상도 레이다용 반도체 칩(MMIC) 관련 시스템을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을 주도적으로 운영하며 레이다 시스템 구성과 반도체 칩 개발을 총괄할 계획이다.
 
성균관대와 스카이칩스는 레이다용 송수신기 IC 설계 및 검증, 안테나 및 패키징 설계 검증, 고해상도 레이다용 아키텍처 및 알고리즘 연구 등에서 세부 연구를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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